한강경찰대 여의도본대
한강경찰대 여의도본대 이전·신축 제안 설계 공모
대지위치 경상북도 영주시 단산면 옥대리 199-3
대지면적 2,544.0㎡
건축면적 747.52㎡
연 면 적 1,117.87㎡
건 폐 율 29.38%
용 적 율 43.94%
규 모 지상2층
용 도 업무시설-공공청사
설계기간 2023.08
‘한강경찰대 여의도본대’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여의도 한강공원에 위치하여, 향후 한강경찰대를 대표하는 플래그십(flagship) 시설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치안 및 수상구조 등, 경찰대 핵심 업무를 위한 최상의 기능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대원들의 편안한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안락한 지원공간을 제공하면서도, 한강변 전체의 경관에 공헌하는 유려하고 품격 높은 디자인을 제안한다.
대지는 두 개의 보행로가 예각으로 교차하는 삼거리의 모서리에 위치한다. 시민들의 보행 동선과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보행로의 교차점 방향인 대지의 동측에 건물을 배치하고, 상대적으로 보행량이 적은 대지의 서측, 6미터 도로변에 트레일러 주차공간을 배치하였다. 대지 경계부는 주변의 녹지가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여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하고, 추가 식수를 제안하였다. 대지의 서단부에는 잠수복 건조를 위한 외부공간을 제공하고, 가벽을 이용하여 보행 시민들로부터의 시선을 차단하였다. 계류장은 두 개의 부상체로 구성하였다. 서측 부상체는 보행교와 연결되며, 교육과 훈련을 위한 넓은 바닥면을 제공한다. 동측 부상체의 네 모서리에는 각각 1,000리터 유류저장 공간이, 중앙부에는 대원들을 위한 장비보관소가 위치한다.
건물의 주출입구는 강변을 향하게 하여 최단 거리의 출동 동선을 만들었고, 별도로 부출입구도 제안하였다. 무거운 잠수용기 보관실을 수변과 가깝게 배치하고, 소음이 큰 공기충전실과 함께 묶어서 나머지 1층 실들과는 외부공간으로 분리했다. 사무실은 출동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1층에 배치하였고, 한강을 넓게 조망할 수 있도록 강변을 따라 길게 배치하였다. 2층에는 프라이버시가 요구되는 대기실, 심신안정실, 휴게실(탕비실), 체력단련실 등을 위치시켰다.평면 중앙의 작은 중정은 각 실들 사이의 소음과 시선에 의한 상호간섭을 최소화하고, 잠수복 건조를 위한 그늘진 외부 공간으로도 활용될 것을 제안한다.
침수 시 수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자동 부상식 구조로 계획하였다.입면 계획은 주요 업무 공간이 놓인 1층과 프라이버시가 요구되는 2층에 층별로 차이를 두었다. 1층은 조망을 위한 창을 확보하되, 보행 시민으로부터의 시선을 조율하기 위하여 발코니에 솔리드(solid) 난간을 설치하였다. 2층은 발코니 외부를, 요구되는 프라이버시 정도에 따라 간격이 변화하는 수직 금속 루버(louver)로 둘러서, 각 실들을 외부의 시선으로부터 보호하였다. 잠수복 건조를 위한 두 곳의 외부공간을 제안하였다. 트레일러 주차장 서측에 가벽으로 시민들 시선을 차단한 건조 공간이 하나이고, 중정에 자리 잡아 자연스럽게 주변 시선으로부터 보호된 그늘진 건조 공간이 다른 하나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