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로 엮인 동네, 마당을 품은 집

길로 엮인 동네, 마당을 품은 집

행복도시 이이불이 단독주택 특화단지 설계공모 당선

대지위치 세종특별자치시 도담동 1-4생활권 B-1

대지면적 17,121㎡

건축면적 2,924㎡

연 면 적 3,926㎡

건 폐 율 39%

용 적 률 50% 내외

규 모 지상2층

용 도 단독주택

설계기간 2014.07 - 2015.00

공동설계 더스틸건축사사무소

단지계획 개념_

배치는 한국 전통마을의 계획요소들을 참고하여 이를 현대적으로 번안하려는 시도이다. 안길- 샛길-골목길 등 각기 다른 쓰임과 위계, 스케일을 가진 길들이 이루는 그물망을 따라 다양한 방식의 거닒과 이웃과의 조우가 가능하도록 의도하였다. 이 길들의 네트워크에 물길과 녹지가 함께 얽혀들고, 길이 조금 넓어진 곳에는 느티나무와 평상이 놓여 주민들의 만남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

전통한옥의 주요 공간구성 요소인 마당을 주호 배치의 핵심으로 하여, 거주자들이 일상적으로 외부 공간을 경험하면서도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도록 하였다. 즉, 필지 규모 및 형상에 따라 `ㄱ'자 또는 `ㄷ'자형으로 마당을 감싸안은 주호배치를 제안한다. 나아가 주차를 위한 필로티와 출입구 포 치를 적극 활용하여 가로에서 마당으로 이어지는 진입 및 통경축, 바람길을 제공한다.

필지구조 및 운영방식_

필지는 크게 2가지 타입으로 나뉜다.

하나는 블럭 외부에 면한 필지들로 이들은 외부도로에 인접하여 외부 도로측으로 넓게 면하고 있다. 13.5m X 18.0m 내 외로서, 동서(남측 필지) 또는 남북(동측 필지)으로 긴 장방형 필지형상을 가진다. 외부도로에 면한 필지들의 폭을 좁게 함으로써 단지 외부도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내부필지의 배치에 높은 관용도를 주었다.

내부 순환도로에 면한 필지들은 동서방향으로 긴 장방형 타입을 기본으로 한다. 16.0m X 15m를 기본 형으로 하고, 골목길과 샛길을 필지들 사이에 배치하면 서 일부 필지는 남북으로 긴 형태로 계획하고 있다.

 

 

길로 엮인 동네, 마당을 품은 집 행복도시 이이불이 단독주택 특화단지 설계공모 당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