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나들이

너나들이

공항고등학교 이전,신축공사 설계공모
대지위치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동 733-3번지
대지면적 13,390m2
건축면적 4,532m2
연 면 적 13,411m2
건 폐 율 34.00%
용 적 율 100.15%
규 모 지상4층
용 도 교육연구시설
설계기간 2016.09 - 2016.11

열림과 닫힘의 공존_

마을, 즉 지역사회의 주민이 교육의 주체로서 참여하는 새로운 개념의 학교인 ‘마을결합형’ 학교. 이 학교는 주민들을 위한 열린 참여의 장이 되어야 함과 동시에, 학생들을 위한 안전한 일상적 교육의 보금자리가 되어야 한다. 이에 본 계획안은 지역주민들에게 적극 개방될 ‘마을결합형 시설’과 그렇지 않은 ‘교사/학생 전용시설’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각각에 분명한 건축적 정체성을 부여하면서도, 전체로서의 조화를 잃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에 따라 제안된 건물은 각각 독립된 입구를 가진 두 개의 매스(mass)로 구성되며 이 둘은 최소한의 브리지(bridge)를 통해 연결된다.

맥락에의 반응과 순응_

대지는 ‘ㄱ’자 모양의 독특한 형상을 가지고 있다. 대지 서측 인접부지에 현재 신축 중인 주민자치센터와의 연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주민에 개방될 마을결합형 시설 매스를 대지 서단에 배치하였다. 이에 인접하여 교사/학생 전용시설 매스를 놓음으로써, 대지 남서 방향으로 인접한 서울항공 비즈니스 고등학교의 운동장과 교사동이 이루는 오픈 스페이스(open space)의 얼개를 블록 스케일(block scale)에서 연속시켰다.

정원을 품은 교실_

현 공항고등학교의 자랑인 중정형 야외 생태학습정원을 새로 이전한 학교에서도 계속 향유할 수 있도록, 교사/학생 전용시설을 야외 생태학습정원을 둘러싸며 배치하였다. 학생들의 준-사적(私的) 공간인 홈베이스(home base)의 좌우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공적(公的) 공간인 교과교실 군(群)들을 배치함으로써,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적 전이를 가능케 했다.교과교실 군의 중심에는 정원을 향한 오픈 스페이스를 제공하여, 교사연구실과 연계된 자발적 학습 공간으로 기능하도록 하였다.

 

 

너나들이 공항고등학교 이전,신축공사 설계공모